한달에 한번씩 찾아오는 심한 생리통, ​
진통제는 순간의 통증만을 멈출 뿐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 못합니다.

극심한 생리통은 자궁 및 난소 질환의 신호일수도 있습니다. 또한 가임력을 저하시켜 난임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반드시 원인을 찾아 근본치료를 해야합니다.

원발성 생리통
월경시작 2~3일 동안 통증이 지속되며 대개 3일 이내 멈춥니다.
월경시 자궁내막박리로 프로스타글란딘이 과다 생성되어 자궁근육 수축의 증가로 인해 발생합니다.

속발성 생리통
통증이 3일이상 지속되며 월경후에도 지속되는 경우입니다.
자궁내막증, 자궁선근증, 자궁근종, 골반염증성질환 등에 의해 이차적으로 과도하게 자궁이 수축되어 발생합니다.
진통제나 경구피임제로 통증이 잘 완화되지 않으며 심부 성교통, 골반통, 항문통 등이 동반된다면 속발성 생리통을 우선 의심해봐야 합니다.

월경전 증후군은 월경전 두통, 유방의 불편감, 체액이 저류되어 몸이 붓고, 식욕과 체중이 증가하며 기분의 변동, 정서적으로 불안하거나 우울감, 공격성을 나타내는 등 심리적 변화가 나타나고 이런 증상들로 인해 ​일상생활과 직장생활이 영향을 받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월경 4~10일 정도부터 시작하며 월경 개시와 함께 사라집니다.

두통 / 유방통 / 부종 / 소화불량 / 체중증가 / 요통 / 몸살 / 피로

불안감 / 우울감 / 공격성 /
식욕증가 / 무기력

1931년 월경전 증후군(PMS)의 개념이 정립된 이래로 원인을 밝히고자 하는 많은 연구들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PMS의 진단을 어떻게 해야하고 가장 적절한 치료법이 무엇인지에 대해 아직 확실하게 정립된 바가 없습니다.

현재까지 항우울제, 불안증 치료제, 경구용 피임약, 비타민, 이뇨제 등으로 월경전증후군을 치료하고자 하는 시도들이 있었지만 입증된 효과가 없을 뿐 아니라 월경전 증후군의 근본적인 치료가 되지 못합니다.

특히 피임약은 두통, 메스꺼움, 구토감, 체중증가, 부정출혈, 혈전 생성 등을 유발하는 부작용이 있으며 6개월 이상 장기간 사용하는 경우 골다공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난소의 예비력을 저하시키므로 원치 않는 난임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생리통의 원인을 한의학에서는 크게 두가지 관점으로 나누어 이해합니다.

여의도정성한의원에서는 개개인의 생리주기에 따라 월경기에는 충임맥을 조화시켜 혈을 돕고 통증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비월경기에는 체질과 병인을 고려하여 치료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매 월경주기마다 통증의 감소 정도를 확인하고 치료기간을 조정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생리통, 방치하면 자궁선근증, 자궁내막증, 자궁근종 등의 질환으로 발전하여 치료가 복잡하고 어려워질 수도 있습니다. 매달 겪는 생리통, 진통제에만 의존하지 말고 이제는 근본치료를 할 때입니다.

여의도 정성한의원에서는 1:1 맞춤상담과 맥진, 복진을 통해 생리통, 월경전 증후군의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침치료, 약침치료, 뜸/온열치료, 한약치료 등을 개인의 증상과 체질에 맞게 처방합니다.

상담 및 예약

진료시간

  • 월~금 : 오전 10:00 ~ 오후 07:30

  • 토요일, 공휴일 : 오전 11:00 ~ 오후 03:00

  • 모두 점심시간 없이 진료

  • 일요일 휴진

오시는 길

백상빌딩 3층 (여의도백화점 맞은편)
대중교통 이용시
시내버스: 영등포11, 153, 162, 261, 262, 362, 461, 503, 753, 5012, 5623, 5609, 6513, G7625, 700, 7007-1
지하철: 여의도역 5번 출구 5분거리
자가용 이용시
서울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6길 30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35-2)
주차안내
건물 지하주차장 이용시 2시간 무료
(지하주차장 이용시 주차할인권 받아가세요)